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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
Iterable과 Observable을 사용해 1부터 10까지 출력하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합니다
Iterable과 Observable 의 쌍대성(duality)에 대해서 알아봅니다
Iterable
Iterable은 Collection 인터페이스에서 구현하고 있는 인터페이스로 내부의 원소들을 순회할 수 있게 만든 interface 입니다
iterator.next() 를 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입니다(pull 방식)
//메인 안의 메소드
Iterable<Integer> iter = () ->
new Iterator() {
int i = 0;
final static int MAX = 10;
@Override
public boolean hasNext() {
return i < MAX;
}
@Override
public Object next() {
return ++i;
}
};
for(Integer i : iter) {
System.out.println(i);
}
for(Iterator<Integer> it = iter.iterator(); it.hasNext();) {
System.out.println(it.next()); //pull 방식
}
Observable
Observable 이벤트 소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
Observable에서 이벤트가 발생되면 Observer에서 받는 방식(push 방식)
static class IntObservable extends Observable implements Runnable {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for(int i=1; i<=10; i++) {
setChanged();
notifyObservers(i); //push 방식
}
}
}
//메인 안의 메소드
Observer ob = new Observer() {
@Override
public void update(Observable o, Object arg) {
System.out.println(Thread.currentThread().getName() + " " + arg);
}
};
IntObservable io = new IntObservable();
io.addObserver(ob);
ExecutorService es = Executors.newSingleThreadExecutor();
es.execute(io);
System.out.println(Thread.currentThread().getName() + " EXIT");
es.shutdown();
위의 Observer 패턴의 문제점
- complete 시점을 알수가 없다
- error 시점에 처리하는 로직이 존재하지 않는다(직접구현)
다음 글에서는 표준 Reative Streams 에서 제공해주는 API를 통해서 위의 Observer 패턴의 단점을 보완한 Observer패턴을 만들어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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