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표준 예외 재사용의 장점

  • 사용하기 쉽고 익숙하다
  • 읽기 쉽다
  • 메모리 사용량도 줄고 클래스를 적재하는 시간도 적다

대표적인 예외

  • IllegalArgumentException
    • 가장 많이 재사용되는 예외로, 호출자가 인수로 부적절한 값을 넘길 때 던지는 예외다. (ex. 반복 횟수를 지정하는 매개변수에 음수가 할당될 때)
  • IllegalStateException
    • 이 예외는 대상 객체의 상태가 호출된 메서드를 수행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때 주로 던진다. 제대로 초기화되지 않은 객체를 사용하려 할 때 던질 수 있다.
  • NullPointerException
    • 메서드가 던지는 모든 예외를 잘못된 인수나 상태라고 포괄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어, IllegalArgument라고 볼 수도 있겠으나, 그 중 특수한 일부는 따로 구분해서 써야한다. null 값을 허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null을 건네면 관례상 NullPointerException을 던진다.
  • IndexOutOfBoundsException
    • NullPointerException과 유사하게 특수한 예로, 어떤 시퀀스의 허용 범위를 넘는 값을 건넬 때, IndexOutOfBoundsException을 던진다.
  • 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
    • 단일 스레드에서 사용하려고 설계한 객체를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수정하려 할 때 던진다. (사실 동시 수정을 확실히 검출할 수 있는 안정된 방법은 없어, 이 예외는 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알려주는 정도의 역할로 쓰인다)
  •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
    • 이 예외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동작을 대상 객체가 지원하지 않을 때 던진다. 대부분 객체는 자신이 정의한 메서드를 모두 지원하니 흔히 쓰이는 예외는 아니다. 보통은 구현하려는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일부를 구현할 수 없을 때 쓰는데, 예를 들어 원소를 넣을 수만 있는 List 구현체에 대고 누군가 remove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 예외를 던질 것이다.

Exception,RuntimeException,Throwable,Error는 직접 재사용하지 말자

  • 이 클래스들은 추상 클래스라고 생각하길 바란다. 이 예외들은 다른 예외들의 상위 클래스이므로,즉 여러 성격의 예외들을 포괄하는 클래스이므로 안정적으로 테스트할 수 없다.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